무더운 여름이 되면 땀 등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빨리 빠져나간다. 이때 오이를 먹는다면 쉽게 수분 보충을 할 수 있다. 오이의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오이는 건강을 위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오이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나트륨 배출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 줘오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 고혈압을 예방한다. 체내 나트륨 수치가 높으면 세포 속에 있는 수분이 혈관으로 들어오고 혈관 내 수분 양이 증가하면서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 건강 지켜줘오이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k가 많다. 비타민 k는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심장 건강에 좋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피가 잘 멎지 않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오이에는 비타민 c도 풍부한데, 비타민 c도 마찬가지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줘 여름철 상하기 쉬운 피부 건강을 지켜준다.
비만 및 당뇨 예방에 효과 있어오이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 중 하나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좋다. 그뿐만 아니라 아무리 많이 먹어도 혈당과 체지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당뇨와 비만 위험이 적다. 이에 더해 오이는 장 건강에 좋다. 특히 피클 등 발효된 오이는 장에 유익한 세균을 제공해 장 환경을 개선한다. 장 건강이 좋으면 면역력도 함께 개선된다.